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엑셀을 이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한데요. 구글 아이디만 있다면 어떤 기기에서도 작업하고 실시간으로 공유도 가능하기 때문에 공동작업을 하기에도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아래에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타인에게 공유하는 방법과 편집 및 수정 권한 설정 및 해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방법
1.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만들기 위해 먼저 구글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2. 아래 구글 시트 링크로 접속 후 'sheet로 이동' 또는 구글 홈페이지에서 '전체메뉴 - 스프레드시트'로 이동합니다.
https://www.google.com/intl/ko_kr/sheets/about/
아래 사진 처럼 구글에서 바로 전체메뉴->스프레드시트로 이동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공유할 페이지에서 '공유'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일반 엑세스를 클릭하고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를 클릭합니다.
링크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면 링크를 받은 사람들은 해당 작업물을 볼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5. 오른쪽 '뷰어'를 클릭하여 권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편집, 수정 등 권한 부여는 아래와 같이 3가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뷰어 : 링크 접속한 사용자가 구글 스프레드시트 '보기만' 가능함.
(2) 댓글 작성자 : 링크 접속한 사용자가 구글 스프레드시트 '보기 + 댓글작성' 가능함.
(3) 편집자 : 링크 접속한 사용자가 구글 스프레드시트 '보기 + 댓글작성 + 편집/수정' 모두 가능함.
6. 상단 톱니바퀴 '설정'을 클릭하고 공유 설정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공유 설정 정보는 아래와 같이 두가지 옵션이 있는데요.
(1) 편집자가 권한을 변경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옵션을 선택하면 링크를 받은 사용자가 모든 권한을 변경할 수 있고, 또 링크 공유도 마음대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들이 다시 공유를 하거나 액세스와 같은 전체 권한을 부여하고 싶지 않다면 체크박스를 해제해주세요.
(2) 뷰어 및 댓글 작성자에게 다운로드, 인쇄, 복사, 옵션 표시
☞ 해당 옵션은 구글 시트를 보기, 댓글만 가능한 작성자가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인쇄, 복사,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뷰어 및 댓글 작성자가 파일을 인쇄, 복사, 다운로드하지 못하게 하고 싶다면 체크를 해제해주세요.
7. 링크 복사를 통해 링크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합니다.
이메일 주소로 링크를 공유하고 싶다면 '사용자 및 그룹 추가' 빈칸에 사용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메세지를 작성하여 링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모바일에서도 똑같이 접속하여 공유 및 편집/수정이 가능합니다. 같은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여 로그인하면 같은 파일을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에서 똑같이 볼 수 있고 자동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쉽게 사용 가능하죠.
반대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수정 및 편집 권한을 해제하고 싶으면 일반 엑세스 역할을 '뷰어'로 변경하면 됩니다. 아예 시트를 볼 수 있는 권한도 없애고 싶으면 일반엑세스를 '제한'을 바꿔주면 다른사람이 구글 시트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이상으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작업물을 공유하여 팀 과제나 공동 업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엑셀을 할 줄 안다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꿀팁 확인하시고 업무에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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