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리뷰

[생활 꿀팁] 도어락 배터리 방전 문 안열릴때, 현관문 여는 방법

도어락 배터리 방전 시, 현관문 여는 방법

 

 

아침에 잠깐 외출했다가

현관문 도어락 배터리가 방전돼서 집에 못 들어갈 뻔했다.

하필이면 가족들도 모두 외출해서 집에는 아무도 없는 상황이었다. 

 

며칠 전부터 도어락 배터리 방전을 알리는 알림음은 들었으나

배터리 사 오는 걸 매번 깜빡해서 교체를 못해주었는데

결국 이 사단이 났다.

 

 

 

 

기술자를 불러야 하나 고민하던 차에

도어락 배터리 방전했을 때 현관문을 여는 방법이 있다고 해서

시도해 보았다.

 

 

도어락 배터리가 방전된 걸 알고

혹시라도 10분 정도 기다리면 조금이라도 충전이 될까 

기대하고 계단에 앉아서 기다려 봤지만...

문은 열리지 않았다.

 

터치도 되고 비밀번호도 눌렸지만

경고음만 들리고 문은 열리지 않는 상황이었다. 

 

 

이럴 때 비상으로 전원을 공급해서 문을 열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집 근처 편의점으로 9V 건전지를 사러 갔다. 

cu 편의점에는 다행히 건전지가 종류별로 있다.

여기서 구입해야 할 건전지는 

듀라셀) 디럭스 9V  라고 쓰여있는 제품! 가격은 4600원이다.

 

 

 

이런 건전지는 본 적은 있으나 

한 번도 사용해 본 적은 없었는데

믿을 건 바로 이 건전지뿐!

 

모양은 이렇게 생겼는데

나중에 찾아보니 우리 집에 이렇게 생긴 건전지가 2개나 있었다.

비상용으로 하나 들고 다녀야 하나... 하는 생각까지 들었다.

 

 

 

설명 부분 용도를 보니

디지털 카메라, 도어락, MP3 플레이어, 리모콘, 손전등, 장난감, 게임기 등

여기서 주목할 용도는 도어락이 있다는 것. 

기술자를 불러도 고장이 아니라면, 이 방법을 사용한다고 한다.

 

9V 건전지로 배터리 방전된 도어락 열기

 

우선 도어락에서 비상 전원 단자를 찾아야 한다.

도어락 마다 위치가 모두 다른데

생김새는 비슷하게 생겼다. 

 

우리 집 도어락은 숨어있지 않고 버튼처럼 생긴 게 툭 튀어나와 있다.

아래쪽 9V라고 쓰인 부분에 단자가 있었다.

어떤 도어락은 밑부분이나 뚜껑 안쪽에 숨어 있는 경우가 있는 듯하다. 

 

 

비상전원 단자를 찾았다면

9v 건전지를 비상전원 공급 단자에 접촉해준다.

 

건전지를 문에서 떼지 말고,

건전지를 접촉한 상태에서 비밀번호를 누르고 *을 누른다.

 

여기서 건전지를 계속 대고 있는 게 중요한 것 같다. 

 

 

건전지 양쪽 단자가 다른 모양으로 생겼는데

방향은 상관없는 듯하다.

 

건전지를 단자에 접촉했을 때

맞는 방향을 찾아서 일시적으로 전원이 공급되었는지

뭔가 소리가 나며 반응이 있었다.

그리고 비밀번호를 누르고 *표를 누르자 

마법처럼 문이 열렸다.

 

 

믿기지 않고 너무 신기하기도 해서

집에 들어가서 다시 한번 시도해봤는데

정말 초간단한 방법이었다.

 

건전지를 대고 몇 분씩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전원이 공급되어 문이 열리는 원리가 참 신기하다.

 

도어락 건전지도 교체 완료!

우리 집 도어락 건전지는

AA 타입 4개가 들어간다.

 

 

앞으로는 배터리가 방전되기 전에 미리미리 교체해주는 걸 잊지 말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