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집밥 레시피] 알토란을 응용한 소고기 버섯 떡갈비 만들기

자연주의 건강밥상에서는 고기 요리를 불에 직화하기 보다는 물에 삶아서 먹는 것이 더 건강에 좋다고 얘기한다. 아무래도 고기를 불에 직화하면서 연소될 때 발암물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알토란 소불고기 떡갈비 레시피를 보고 이를 응용해서 떡갈비 요리를 해보았다. 떡갈비를 불에 굽기 대신, 고기를 버섯에 넣고 삶아 쪄먹는 방법을 택했다. 

 

재료: 

소고기 (불고기용)
표고 버섯 또는 양송이 버섯


양념 재료:

간장 2스푼
다진마늘 1스푼
깨소금 반스푼
양파 반개
배 1/4쪽
파 조금 
참기름 1스푼

요리시간: 1시간~ 1시간 30분
난이도: ★

이번에 만든 요리는 조금 번거롭지만, 조미료나 설탕을 넣지 않고 최대한 재료만의 맛을 살려 건강하게 만들어 보았다.

 

양념 만들기

1. 간장 2스푼, 참기름 1스푼, 다진마늘 1스푼, 깨소금 반스푼 을 넣고 섞어준다. 
그냥 양념 재료를 모두 다 넣고 섞는다고 생각하면 마음도 편하고 요리도 쉬워진다. 

 

2. 배 1/4쪽을 갈아서 양념 재료와 함께 섞는다. 

 

3. 파와 양파를 송송 썰어서 양념 재료에 넣어준다. 
양파는 귀찮아서 크게 잘랐지만 조금 더 작게 잘라주는게 보기에도 먹기에도 더 좋다. 

 

이렇게 고기를 재울 양념은 준비가 끝났다. 


떡갈비 만들기

1. 소고기 칼집 내기 (치대기)

알토란에서는 소고기 육즙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많이 많이 세게 치대주라고 한다.
나는 일단 불고기용 소고기에 칼집을 최대한 많이 내주었다. 

 

2. 준비된 양념에 소고기를 재운다. 
양념과 소고기를 섞을 때 많이 주물주물 해주면서 치대기도 같이 해주었다. 
약 30분~ 1시간 정도 양념에 넣고 상온이나 냉장고에 넣어둔다

 

3. 소고기가 양념에 잘 베었다. 
배를 갈아 넣었더니 살짝 묽기가 질게 되었다. 

 

4. 떡갈비용 고기를 주먹보다 살짝 작은 크기로 둥글게 뭉쳐준다. 

5. 표고버섯(양송이) 꼭다리를 떼고 그 안에 고기를 넣어준다. 
여기서 떡갈비를 만들려면 뭉친 떡갈비 반죽을 접시에 놓고 얇게 펴주면 된다. 

 

6. 표고버섯을 품은 떡갈비를 찜기에 찐다. 

냄비 안에는 타지 않게 물을 충분히 넣고 그 위에 찜기를 넣고 늘러붙지 않도록 면보를 깔아주었다. 


대략 20~30분 정도 삶으면 충분히 익는다. 


7. 완성

 

표고버섯에서 버섯물이랑 소고기 떡갈비랑 참 잘 어울린다. 역시와 고기와 버섯은 조합이 좋다. 
설탕이 들어가지 않았지만 양파와 배에서 나오는 단맛이 살짝났다. 
간이 조금 심심하게 된 것 같아 간장을 조금 찍어 깻잎쌈과 함께 먹었더니 감칠맛이 나고 좋았다. 

 

돌밥돌밥 (돌아서면 밥, 돌아서면밥) 시대에 이렇게 한끼를 또 해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