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리뷰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기 (feat. 승인 거절 이유 및 승인 성공 노하우)

 

작년 9월 말에 구글 애드센스를 처음 신청하고 2개월동안 승인을 받지 못했다.
수정의 수정을 거듭해 5번의 거절 끝에 작년 12월 초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 이메일을 받았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성공 TIP

 

나의 경우 여러번의 애드센스 승인 거절 끝에 성공한 이유는 아래 두 가지가 가장 유력하다. 이 두가지 수정 후 바로 승인이 결정됐기 때문이다. 

  • 불충분한 콘텐츠로 인한 비승인: 한 포스팅에 글자수는 1000자 ~2000자 이상

    글자수에 대한 얘기는 다른 사람들의 후기를 보면 가장 많이 나오는 이야기다. 글자수가 3000자를 넘어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보았다. 하지만 나의 경우는 평균 1000~2000자 사이 글로 채웠다. 내 블로그 초반 포스팅을 보면 사진이 굉장히 많다. 어떤 사람들은 글자수는 그대로 하되 사진을 조금 줄여서 승인이 난 경우도 있다고 한다. 나는 사진을 굳이 줄이고 싶지 않아 글자수를 늘리는 것을 택했다. 

 

  • 이전 글 링크 제거(포스팅 내 링크 삽입 삭제) 후 바로 승인

    지금은 굳이 이전글 링크를 넣지 않지만, 초반에는 한 포스팅에 이전글 포스팅 링크를 굉장히 많이 넣었다. 예를 들면 이런식으로 넣었을 때 거절되었다. 


특히 맛집에 대한 이전글 링크를 많이 넣었다. 그러면 사람들이 다른 포스팅도 볼 것이고 조회수도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그건 나의 실수였다. 몇번이나 승인이 거절되었지만 이메일에 신청이 거절된 이유를 찬찬히 살펴볼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날 조급한 마음에 이유라도 좀 자세히 알아야겠다 싶어 이메일에 온 내용을 자세히 읽어보았다. 여기에는 다른 사이트 / 포스트를 홍보한다는 내용이 있었다. 내가 내 포스팅을 홍보하는 것이었지만, 이것도 링크를 걸었기 때문에 구글입장에서는 유효한 콘텐츠로 인식하지 않았던 모양이다. 포스팅 내 그 어떤 링크도 넣지 말자!
이후에 다른 티스토리 후기를 살펴보니 포스팅에 링크를 걸지 말아야한다는 조언이 있었다. 승인이 거절되면 이메일에 오는 사유를 무시하지 말고 꼭 읽어보길 바란다. 


 

그 외 ...

  • 포스팅 수는 20개 이상

    나의 경우 포스팅 수는 문제가 되진 않았던 것 같다. 기본 20개 이상의 포스팅을 일주일에 2~3개 정도 꾸준히 올렸다. 꼭 1일 1포스팅이 아니어도 괜찮은 듯 하다. 굳이 1일 1포스팅을 하지 않아도 승인이 났기 때문이다. 
  • 방문자 수

    방문자수는 크게 상관이 없는 듯 하다. 나 또한 방문자수는 두자리 수 부터 들쭉날쭉이었다. 보통 일 방문자수가 2자리수를 유지했고 50이하일 때도 많았다. 정말 많이 나올 때는 일간 천단위도 나오기는 했지만 아주 드문 경우였기 때문에 방문자수가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 같지는 않다. 

  • 사진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내 블로그 자체는 사진양이 굉장히 많다. 사진이 많으면 안좋다는 얘기도 있으나 사진보다는 사진 대비 글자수가 중요한 듯 하다. 가령 나처럼 사진은 너무 많은데 글자수가 너무 적다면 사진을 삭제하거나 글자수를 늘려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 블로그 주제

    블로그 주제가 명확해야한다고 많이들 이야기 한다. 나의 경우 맛집, 여행, 책 리뷰 카테고리 3개로 시작을 했다. 단 빈 카테고리 없이 모두 포스팅을 해야한다고 한다. 이 점은 명확하지는 않지만 나의 경우는 빈 카테고리 없이 모두 2개 이상의 포스팅이 채워져 있었다. 

 

물론 케이스마다 다른 경우도 많지만 공통적으로 블로그 컨텐츠 부족 같은 경우 글자수가 매우 중요한 듯 하다. 그리고 나에겐 정말 애드고시라는 말이 맞았다. 시간이 지날수록 어떤 포스팅은 조회수가 많이 나오는데 애드센스 승인은 안나지, 빨리 광고를 달고 싶어서 한동안은 새로운 글을 올리지 않고 글자수 수정만 붙잡고 있었던 적도 있다. 아직도 하루만에 승인이 났다, 한달만에 승인이 났다 하는 글들을 보면 다들 대단해 보인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기준이 명확하다고 하기도, 그렇다고 명확하지 않다고 하기도 애매한 것 같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그리고 애드센스 승인은 났지만 블로그 관리하는 것도 참 쉽지 않기에 무엇보다 꾸준히 장기전으로 졸꾸하는 게 답인 듯 하다.